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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권 재발급 긴급신청, 빠른수령까지 (feat.여권 빨리 받는 법, 발급기간 4일이내 소요)

by seizethehyo 2023. 10. 15.

 

전자여권 기간 만료료, 급하게 긴급으로 발급신청이 필요한 경우

이번 글에서는 전자여권의 신청방법, 발급 소요기간, 빠른 수령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여권 기간만료, 온라인 재발급 신청방법.

온라인 재발급 신청방법은, 지난번 작성한 아래 글에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작성해두었습니다. 아래글 클릭하셔서 확인 가능합니다.

 

여권재발급 온라인신청, 방문수령 발급기간 (feat. 정부24 인터넷 발급신청, 우편수령)

전자여권 재발급 예전에는 발급신청과 수령시 총 2번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했으나, 지금은 온라인신청과 등기수령 방식이 생겨서 고객 민원처리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있다. 단 여권발급은 본인

seizethehyo.tistory.com

 

여권 빨리 수령하는 법
여권 발급 기간

 

전자여권 재발급 발급까지 소요기간

전자여권의 경우 오프라인과 온라인 두가지 방법을 통해 수령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직접 여권민원과에 방문하여 접수하는 경우, 등기수령으로 비대면 수령을 신청할 수 있으나, 이 경우 등기 배송기간이 추가되므로 빠른 발급을 위해서는 온라인 신청을 해야합니다.

비행기를 끊어야 하는 타이밍에 여권만료사실을 알게되서, 만료 후 긴급하게 여권을 신청했던 저의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저는 9/11 월요일 오후에 여권 재발급 신청을 온라인에서 진행했습니다. *빠른 발급이 필요한경우 가급적 오전 10시 이전 신청을 마무리 해야 하루 더 단축할 수 있습니다.

여권발급 신청확인여권발급 진행상황
여권발급 진행상황

저는 9/11 월요일 오후에 정부24사이트를 통해 여권 재발급 신청을 하였고, 오후에 접수한 건은 다음 날에 검토가 되기 때문에 9/12 화요일 접수되어 심사에 접어들었습니다. 화~목 총 3일간의 심사를 받고 금요일 오전 10시 전에 여권발급이 완료되었으니 찾아가라는 통보를 받게됩니다.
월요일 오전 10시 이전에 신청하였다면, 목요일날 여권발급이 완료되어 신청일로부터 4일째 여권수령을 할 수 있었고, 저는 월요일 오후에 신청하였기 때문에 여권신청일로부터 총 5일째 여권수령을 할 수 있었습니다.

* 발급기간 : 신청일 포함 총 4~5일 소요

- 월요일 13:40 정부24 온라인 재발급신청
- 화요일 11:00 여권심사 검토 시작
- 금요일 09:50 여권발급 완료
- 금요일 11:00 민원교통과 방문하여 여권 수령

재발급 전자여권 수령 방법 (종로구청 여권민원과)

온라인 신청의 경우, 여권 수령은 꼭 직접 방문하여 수령이 필요합니다. 서울시청이나 서대문 경찰서 등에서 발급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여권 재발급은 꼭 여권민원과가 있는 구청을 방문해주어야 합니다. 여권신청시에 기재한 구청정보에 맞게, 해당 구청에 방문이 필요합니다. 저는 종로구청 여권민원과에 방문을 하였습니다.

종로구청의 경우 매주 수요일 민원여권과의 야간 연장근무를 시행하고 있어서, 퇴근 후에도 수령할 수 있는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매주 수요일 19:00 까지 연장근무를 하고있습니다. 점심시간 또한 공무원은 교대 점심off 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민원 여권과의 경우 점심시간은 교대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점심시간에도 여권 발급 신청, 수령이 가능합니다. (1차 11:30 ~ 12:30 2차 12:30 ~ 13:30 교대운영)

영업시간

월,화,목,금 09:00 ~ 18:00
수요일 09:00 ~ 19:00
* 매주 수요일 18:00 ~ 19:00 여권민원창구 야간 연장업무 시행 (23.1.11 ~ )
* 민원여권과는 점심시간 교대근무로 업무중단 없음


여권 발급 후 주의사항

여권사용안내 1여권 신분증
전자여권 사용방법 안내

여권발급 후 주의사항 첫번째, 서명하기.

여권도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발급직후 서명란에 즉시 서명을 해야 합니다. 해외에서 사용하려는 신용카드, 출입국관련 서류에 기재한 서명과 가능한한 일치하게 서명해주셔야 합니다. 서명외에 소지인 및 국내외 연락처를 연필로 기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발급 후 주의사항 두번째, 여권상태 확인하기.

지금부터 발급받는 신여권인 전자여권의 경우 표지 아래에 전자여권 국제표준 표식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여권내 개인정보 란에는 개인 민감정보가 들어있는 전자칩과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으니, 해당 표식이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전자칩 뿐만아니고 여권 내지에 불필요한 낙서가 없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념스탭프 등으로 내지가 훼손된 경우 출입국이 제한되는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권발급 후, 신분증으로 사용하는 경우

여권은 신분증 대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여권에는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되지 않는데요, 신분증으로 활용이 필요한 경우 "여권정보증명서"를 발급받고 여권과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여권정보증명서는 지자체 여권민원실, 재외공관, 무인민원발급기 및 정부24 온라인 사이트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여권 사용중, 분실한경우

여권 분실시에는 인지한 즉시 국내 지자체 여권민원실, 재외공관 또는 정부24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여권분실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분실신고 즉시 기존 여권은 무효 처리 되고, 여권을 다시 되찾게 되어도 해당여권은 재사용이 불가능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권 분실을 대비해서 해외여행 시에는 여권 사본을 지참하면 재발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