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명의 계좌로
미국주식, ETF 상품 투자는
TR 상품으로 !!
TR상품이란?
TR(Total Return) 상품이란 무엇인지 그 정의와, 왜 TR상품으로 투자해야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TR(Total Return) 상품이란?
TR이란 한마디로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상품" 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ETF 상품 중 상품명에 "TR"이라는 명칭이 있는 경우가 TR상품이며, ETF 운용중 발생한 분배금(배당금)을 자동으로 재투자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이 때 배당소득세는 부과되지 않으며, 세금 부과 없이 분배금 전액이 자동 재투자 되는 방식이므로 투자의 복리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TR의 반대 개념으로 Price Return / PR 방식은 분배금(배당금)을 투자자에게 현금으로 지급하는 방식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상품명에 "TR" 표시가 없다면 PR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 TR vs PR 중 더 좋은 것은?
- PR : 배당금/분배금을 현금으로 지급 (Price Return), 배당소득세 15.4%
- TR : 배당금/분배금을 자동 재투자 (Total Return), 배당소득세 X
TR과 PR 상품은 배당금/분배금 처리 방식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때문에 PR과 TR 중 어느것이 더 좋은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① 노후 생활비 목적
은퇴자금 등을 투자하여 노후 생활비로 사용하기 위해 고정현금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PR 상품을 가입하여 분기별/월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 자녀계좌 증여
미성년 자녀 계좌 증여 시 10년마다 2,000만원 씩의 비과세 증여가 가능한데요, 미성년자 자녀의 계좌 등 장기간 자금이 묶여있는 투자를 하는 경우 TR상품을 활용하여 복리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모든 투자는 계좌 명의자 본인이 직접 투자를 해야하는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이 원칙은 미성년 자녀의 계좌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부모님이 자녀 대신 빈번한 주식/ETF 매매 거래를 하는 경우 부모의 차명계좌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증여 후 자녀 계좌는 최대한 손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가 성인이 되어 본인이 주식 거래를 직접 할 수 있을 때 까지 증여받은 자금의 매매거래는 최소화 하여야 하므로, 자녀명의로 미국주식과 ETF 등의 거래를 할 때는 TR상품을 가입하여 분배금/배당금 까지 자동 재투자 되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TR상품의 경우 배당소득세 15.4% 부과 없이 분배금/배당금 세전금액 전액이 자동 재투자 되기 때문에, 절세효과와 복리효과를 이중으로 누릴 수 있으니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③ 연금저축 계좌
연금저축계좌는 비과세 상품이므로 TR과 PR의 차이는 "자동 재투자의 편의성" 정도일 것입니다.
TR상품의 경우 배당소득세 15.4%가 과세이연되지만, 연금저축계좌 특성 상 PR 상품 또한 배당소득세가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절세효과와 복리효과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계좌에서 투자 시 PR과 TR은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상품을 고를 수 있습니다.
* 아래 연금저축계좌 PR vs TR 장단점비교 내용 참고
연금저축 계좌의 경우에는 PR과 TR이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지만, 연금저축계좌가 미성년 자녀의 계좌라면 추후 증여 및 차명계좌 등의 세금적인 관점을 고려하여 TR 상품을 선택하여 장기투자 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계좌 PR vs TR 장단점 비교
▷ 상품 선택의 폭
대부분의 ETF 상품은 PR조건으로 등록되어있고, TR조건이 추가된 상품은 그 중 일부 상품이므로 상품의 다양성 측면에서는 PR을 투자하는 것이 선택의 폭이 더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배당금/분배금 재투자 효과
TR의 경우 자동재투자, PR의 경우 배당금 현금 수령의 차이가 있습니다.
(1) PR 상품을 투자할 경우
받은 분배금을 직접재투자(매달 직접 수기매수) 할 수 있으며, 이 자금을 본 상품 외에 다른 상품 매수에 활용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때 연금저축계좌는 과세이연 대상이므로 배당소득세가 면제되는 부분은, PR과 TR 모두 동일하게 면제됩니다.
이 때 직접재투자를 통해 ETF 매수 후 남은 자금은 원화/외화로 계좌에 남아있게 되므로 수령한 분배금을 100% 활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TR상품을 투자할 경우
분배금이 자동으로 재투자 되기 때문에 매번 분배금 일정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받은 분배금 원금 100%가 자동재투자 되므로 수령한 분배금을 100%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수익률을 확인하였을 때 TR상품이 PR+분배금직접재투자 상품보다 수익률이 좀 더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연금저축 가입상품 BEST3
- 나스닥100 ETF TR
- S&P500 ETF TR
-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TR
자녀명의 연금저축 계좌 등 장기동안 목돈을 묵혀놓아야 하는 경우 TR상품을 주로 가입하는 특징이 있으며, 시기별 비중조정이 어렵기 때문에 장기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시장의 지수추종 ETF TR상품을 매수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 본 글은 투자권유 및 종목추천을 위한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본 글은 2024.02.15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Investment Pip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당금 상위종목 국내 고배당주 TOP30 (0) | 2024.03.07 |
---|---|
저PBR 수혜주 일본사례 비교,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국내 4대 금융지주 주가상승기대 (0) | 2024.02.20 |
아이계좌 연금저축 ETF, 증권계좌 미국주식 거래 (feat. 자녀계좌 개설, 투자방법, 증여한도 등 총정리) (0) | 2024.02.13 |
세뱃돈 아이계좌 입금하기, 비과세 한도 2000만원 포함 여부 및 증여신고 (feat.자녀명의통장 연금저축펀드 vs 미국주식 투자해도 될까) (0) | 2024.02.12 |
신한지주 배당기준일 확정, 배당금 지급일 정보 (feat. 자사주소각, 실적발표, 매수마감일, 배당락일, 시가배당률) (1) | 2024.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