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Pipe

자녀 연금저축 가입상품 추천 TOP3, TR상품으로 가입해야 하는 이유 (feat. TR vs PR 수익률 비교)

by seizethehyo 2024. 2. 15.

 

 

자녀명의 계좌로
미국주식, ETF 상품 투자는

TR 상품으로 !!

 

TR상품이란?

TR(Total Return) 상품이란 무엇인지 그 정의와, 왜 TR상품으로 투자해야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 BEST3
연금저축 BEST3

▶TR(Total Return) 상품이란?

TR이란 한마디로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상품" 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ETF 상품 중 상품명에 "TR"이라는 명칭이 있는 경우가 TR상품이며, ETF 운용중 발생한 분배금(배당금)을 자동으로 재투자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이 때 배당소득세는 부과되지 않으며, 세금 부과 없이 분배금 전액이 자동 재투자 되는 방식이므로 투자의 복리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TR의 반대 개념으로 Price Return / PR 방식은 분배금(배당금)을 투자자에게 현금으로 지급하는 방식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상품명에 "TR" 표시가 없다면 PR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TR vs PR 중 더 좋은 것은?

  • PR : 배당금/분배금을 현금으로 지급 (Price Return), 배당소득세 15.4%
  • TR : 배당금/분배금을 자동 재투자 (Total Return), 배당소득세 X

 

TR과 PR 상품은 배당금/분배금 처리 방식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때문에 PR과 TR 중 어느것이 더 좋은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① 노후 생활비 목적

은퇴자금 등을 투자하여 노후 생활비로 사용하기 위해 고정현금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PR 상품을 가입하여 분기별/월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 자녀계좌 증여

미성년 자녀 계좌 증여 시 10년마다 2,000만원 씩의 비과세 증여가 가능한데요, 미성년자 자녀의 계좌 등 장기간 자금이 묶여있는 투자를 하는 경우 TR상품을 활용하여 복리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모든 투자는 계좌 명의자 본인이 직접 투자를 해야하는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이 원칙은 미성년 자녀의 계좌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부모님이 자녀 대신 빈번한 주식/ETF 매매 거래를 하는 경우 부모의 차명계좌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증여 후 자녀 계좌는 최대한 손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가 성인이 되어 본인이 주식 거래를 직접 할 수 있을 때 까지 증여받은 자금의 매매거래는 최소화 하여야 하므로, 자녀명의로 미국주식과 ETF 등의 거래를 할 때는 TR상품을 가입하여 분배금/배당금 까지 자동 재투자 되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TR상품의 경우 배당소득세 15.4% 부과 없이 분배금/배당금 세전금액 전액이 자동 재투자 되기 때문에, 절세효과와 복리효과를 이중으로 누릴 수 있으니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③ 연금저축 계좌

연금저축계좌는 비과세 상품이므로 TR과 PR의 차이는 "자동 재투자의 편의성" 정도일 것입니다.

TR상품의 경우 배당소득세 15.4%가 과세이연되지만, 연금저축계좌 특성 상 PR 상품 또한 배당소득세가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절세효과와 복리효과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계좌에서 투자 시 PR과 TR은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상품을 고를 수 있습니다.

 

* 아래 연금저축계좌 PR vs TR 장단점비교 내용 참고

연금저축 계좌의 경우에는 PR과 TR이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지만, 연금저축계좌가 미성년 자녀의 계좌라면 추후 증여 및 차명계좌 등의 세금적인 관점을 고려하여 TR 상품을 선택하여 장기투자 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계좌 PR vs TR 장단점 비교

▷ 상품 선택의 폭

대부분의 ETF 상품은 PR조건으로 등록되어있고, TR조건이 추가된 상품은 그 중 일부 상품이므로 상품의 다양성 측면에서는 PR을 투자하는 것이 선택의 폭이 더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당금/분배금 재투자 효과

TR의 경우 자동재투자, PR의 경우 배당금 현금 수령의 차이가 있습니다.


(1) PR 상품을 투자할 경우

받은 분배금을 직접재투자(매달 직접 수기매수) 할 수 있으며, 이 자금을 본 상품 외에 다른 상품 매수에 활용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때 연금저축계좌는 과세이연 대상이므로 배당소득세가 면제되는 부분은, PR과 TR 모두 동일하게 면제됩니다.
이 때 직접재투자를 통해 ETF 매수 후 남은 자금은 원화/외화로 계좌에 남아있게 되므로 수령한 분배금을 100% 활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TR상품을 투자할 경우

분배금이 자동으로 재투자 되기 때문에 매번 분배금 일정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받은 분배금 원금 100%가 자동재투자 되므로 수령한 분배금을 100%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수익률을 확인하였을 때 TR상품이 PR+분배금직접재투자 상품보다 수익률이 좀 더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연금저축 가입상품 BEST3

  • 나스닥100 ETF TR
  • S&P500 ETF TR
  •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TR

 

자녀명의 연금저축 계좌 등 장기동안 목돈을 묵혀놓아야 하는 경우 TR상품을 주로 가입하는 특징이 있으며, 시기별 비중조정이 어렵기 때문에 장기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시장의 지수추종 ETF TR상품을 매수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 본 글은 투자권유 및 종목추천을 위한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본 글은 2024.02.15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